2015년 6월 21일 일요일

< LE-CORBUSIER / PROJECTs > 033 - Maison-Atelier Ozenfant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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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차 -  수집한 이미지의 업로드 및 출처 작성. ( 한 게시글 당 한 프로젝트 )

02차  - 건축 개요가 있는 프로젝트는 개요를 작성하고 없는 경우는  설명 글 작성.

03차  - 논문이나 여타 다른 글들에서의 조사 및 분석한 정보 인용하여 프로젝트 이해.

04차  - comment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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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3 - Maison-Atelier Ozenfant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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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re written by © B J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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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지 : 프랑스 파리 Paris, France
연   도 : 1922
건축주 : 아메디 오장팡
기   능 : 주거 및 스튜디오
특   징 : 2층 높이의 스튜디오, 톱니모양의 천장, 나선형 계단, 띠창, 의도적으로 산업 
           생산품을 연상시키는 수공 유리 디테일


르 꼬르뷔제의 친구이며 협력자collaborator였던 화가 아메디 오장팡Amedee Ozenfant의 작업을 위한 이 대지는 작고 불규칙한 모양이지만 한쪽 방향으로 개방된 형태open view를 지니고 있다. 내부 공간의 기능배분program은 외부 입면(오피) 시스템enclosure system에 의해 표현되고 있는데, 최상층의 스튜디오는 톱니모양의 천장과 2층높이의 창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하부의 거실은 긴 띠창strip window으로 디자인 되었다. 조형적인 나선모양의 계단은 1층에서 2층의 주거domestic프로그램 (주방, 침실, 화장실, 그리고 갤러리)으로의 동선이 시작됨을 알리고 있다. 내부계단을 둘러싼 벽은 2층의 갤러리 쪽으로 부분적으로 열려있어 스튜디오로의 상승을 시각적으로 예고한다.

 자연광의 유입을 통한 효과quality는 내부 공간의 느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2층의 띠창은 일상적인 생활을 위한 시원한 채광을 돕고, 동시에 톱니모양의 천장-이는 조형적으로 산업적industrial 생산품인 듯 한 느낌이 드는데-은 상부로부터 균일하고 여과된 빛을 유입한다.

 내부에서 인지할 때, 스튜디오는 천장을 통한 채광으로 인해 빛이 가득찬 빛나는 육면체로 인지된다. 하지만 외부에서 볼 때는 가장자리cornice가 톱니모양으로 튀어나와 강조된 천장의 실루엣profile이 상부 건축의 모양을 결정짓는다. 이 형태는 또한 지붕 천창의 배수를 위한 기능적 고려에서 생긴 모양이기도 하다.

 이 주택은 르 꼬르뷔제의 작품 중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는 앞으로 그의 작업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요소들-중이층mezzanine이 있는 2층 높이의 공간, 자연광을 끌어들이기 위한 천장, 자유로운 평면에 적합한 띠창 그리고 상부로의 움직임이 강조되는 효율적이고 우아한 나선형spiral 계단 등-을 처음으로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꼬르뷔제 주거건축 발전과정에 대한 연구 - 도현학



were written by  J S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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